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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정신질환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비교적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진단

  • A. 1 또는 2 가운데
    1가지
  • 주의산만 증상들 (6개 이상)
    ·  일, 공부, 다른활동 등에 있어 조심성이 없어서 실수를 많이 한다.
    ·  일이나 놀이를 할 때 계속 집중하기 어렵다.
    ·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  지시를 따라오지 못하고 학업이나 심부름을 끝내지 못하는 일이 자주 있다.
    ·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하기 어려워한다.
    ·  지속해서 정신을 쏟아야 하는 일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거부한다.
    ·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쉽게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  
  • 과잉행동 및 충동성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꼼지락거린다.
    ·  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못한다.
    ·  활동을 조용하게 하지 못한다.
    ·  말을 너무 많이 한다.
    ·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한다.
    ·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치료

치료


  • 약물치료
  • ADHD 아동의 부모나 교사에게 약물치료를 권유하면 처음에는 의아해하거나 반대부터 하는 경우가 많지만,
    약물치료는 ADHD에서 약 70%~80% 정도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ADHD의 치료 핵심은 약물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일반적으로 임상에서 증상이 경한 경우에는 약물치료 없이 환경수정이나 부모 상담, 행동 수정 등을 우선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비교적 중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많은 도움이 되므로, 치료 시작 전에 약물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끊는 시점을 정하는 것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서 증상이 뚜렷하게 좋아져서 또래와 비교할 때 차이가 없고, 약을 가끔 건너뛰었을 때도 약을 먹을 때와 행동의 차이가 거의 없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비약물치료
  •   부모 및 가족 상담
    부모 및 가족 상담을 통해서, ADHD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을 도와주고, 부모-아동의 갈등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부모 상담에서는 하나에서 두 가지 정도의 목표 행동에 관심을 두도록 합니다. 이 때 목표는 완벽하기보다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부모님이 무엇보다 아동과 대화할 때는 아동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훈련에서는 구체적으로 아동의 적절한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아동에게 지시하고,
    타임아웃과 같은 적절하게 처벌하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배웁니다.
    대체로 부모가 아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적 개입
    학교에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 접근으로 긍정적 행동에 관해 관심을 주기,
    수업 규칙, 타임아웃, 칭찬 스티커 붙여주기, 알림장에 적어 주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증상을 일으키는 현재의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생각을 바꾸면서 감정과 행동을 조절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일단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도록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게 합니다.
    다만 인지행동치료는 아동에서의 연구가 부족하고,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되는 점,
    일반화가 부족하다는 점 등으로 인하여 실제 임상에서 이용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아동기술 훈련
    아동기술훌련은 사회기술훈련이라고도 부르는데,
    ADHD인 아이들에게 정리하기, 계획 세우기, 할일 목록 관리하기 등을 가르쳐주고 익히게 합니다.
    ADHD 아동은 대체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이야기하는 중간에 부적절하게 끼어들기도 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주 당황하고,
    때로는 공격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기 때문에 따돌림을 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회적 행동과 학업 수행을 높일 수 있는 사회기술 훈련이 필요하고,
    이런 경우 역할극, 행동 시연 등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하게 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훈련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사회기술훈련을 통하여 친구 만들기, 경청하기, 자기 주장하기, 문제 해결하기, 감정조절하기, 따돌림에 대처하기와 같은 사회기술을 가르쳐주고 연습하도록 합니다.






소아우울증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상당기간 지속되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떨어져 개인의 삶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소아기 우울증은 성인의 우울증과 달리 '우울하다'라는 말보다는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난폭함, 짜증, 반항, 비행행동 등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  짜증을 잘 낸다.
    ·  부모와의 관계가 소원해진다.
    ·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  안절부절하지 못하곤 한다.
    ·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줄어든다.
    ·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작은 일도 못 참는다.
    ·  무서움을 많이 탄다.
    ·  배나 머리, 허리가 아프다고 칭얼댄다.
    ·  집중력, 기억력이 뚝 떨어진다.
    ·  죽고 싶다고 말한다.


치료

  • ·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 사회성기술훈련 및 부모교육도 필요합니다.
    ·  약물치료는 신경호르몬을 조절하여 우울 증상을 개선합니다.
    ·  인지행동치료는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능력 및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또한 가족 상담을 통해 적절한 양육태도와 대화법을 익히고, 가족의 갈등을 해소하기도 합니다.
    ·  나이가 어린 아동이나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동의 경우 놀이치료를 통하여 스트레스를 방출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

  • 교사와학부모
  • 1.  아이는 심신이 지친 상태이므로 아이의 괴로움, 고통, 슬픔에 공감하고 보듬어주면서 편히 쉬게 해주세요. 아무리 훌륭한 치료법이 있어도 휴식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 2.  부모와 교사는 우울증의 신호를 눈치챌 수 있어야 합니다.
  • 3.  될 수 있는대로 아이의 생각과 걱정,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려고 노력해주고 이해해 주세요.
  • 4.  부모의 태도가 비판적이고 비현실적인 목표에서, 수용적이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태도로 바뀐다면 아이들의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 5.  부모와 교사는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정노트’ 사용하는 등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 6.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약물치료를 받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는 정기적으로 약을 처방하는 의사와 함께 행동의 변화와 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해 의논하여야 합니다.
  • 7.  선의에 의한 격려도 결과적으로는 본인에게 압박을 주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조용하고 따뜻하게 지켜봐주세요.
  • 8.  주변인들의 느긋한 생활 태도 역시 중요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금씩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 9.  학생이 심리치료 상담을 받고 있는 경우에 교사와 부모, 치료사는 서로의 치료 목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하여야 합니다.